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순신 장군 명언 동상 묘 업적

by 오늘도 웃짜 2021. 8. 23.
반응형

이순신 장군 명언 동상 묘 업적

한국 위인 중에서 이순신은 현재도 많이 회자되는 영웅으로 손꼽힙니다. 몇 년 전에는 영화로 만들어지면서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칭송하는 영웅 중에 영웅입니다. 글쓴이도 최근 명량 영화를 다시 보게 되면서 이순신 장군의 위대함을 또 한 번 깨닫게 되었는데요. 그의 일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순신은 조선 인종 1545년 3월 8일 서울 건천동에서 태어났습니다. 자는 여해, 시호는 충무, 본관은 덕수로 아버지는 이정이고 어머니는 초계 변 씨입니다. 그는 셋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두 형은 이희신, 이요신이고 동생은 이우신입니다. 이름에서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듯이 그와 형제들은 중국 고대의 삼황오제 중에서 복희 씨와 요·순·우 임금에서 이름을 따온 것인데요.

 

[신]은 돌림자로 큰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렵지만 부모는 아들들이 그런 성군을 섬긴 훌륭한 신하가 되라는 바람을 담아지어 주었다고 합니다.비교적 순조롭고 성공적인 출세를 이어왔던 이순신의 가문은 조부 때부터 침체하기 시작했는데요. 조부 이백록과 아버지 이정 모두 과거에 급제하지 못하여 벼슬길에도 오르지 못한 것이 주된 원인이었는데요. 그 이유는 이백록이 조광조 일파로 간주되어 관직에 나아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순신은 어린 시절을 태어난 서울에서 지냈습니다. 그 시절에 그는 자신의 일생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뛰어난 인물을 만나게 되는데요. 그는 바로 훗날 영의정이 되는 서애 유성룡이었습니다. 서로 세 살 차이인 두 사람은 그 뒤 임진왜란이라는 거대한 국난에서 조선을 구원하는데 각각 문무에서 결정적인 공로를 세우게 됩니다.

조선 태종의 가장 큰 업적은 세종을 후계자로 선정한 것이라는 평가가 있듯이, 유성룡의 많은 업적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순신을 적극 천거하고 옹호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즉 영의정 유성룡의 혜안으로 나라를 구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시 돌아가 유년기를 보낸 이순신은 20세가 되자 상주 방씨와 혼인하게 되는데요. 어릴 때부터 무인의 자질을 보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과 응시를 위해 10세 전후부터 공부를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약 10년 정도 문학을 수업한 것으로 알려져, 무장으로는 드물게 난중일기와 여러 유명한 시편을 남겼는데요. 뛰어난 문학적 능력을 쌓은 데는 이런 학업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으리라 보입니다. 문학 수업 이후 그는 혼인 1년 뒤 인생의 방향을 크게 바꾸어 본격적으로 무예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5년 뒤 1572년 8월 훈련원에 처음 응시하게 되는데요.

그러나 시험을 치르던 중 타고 있던 말이 넘어져 다리가 부러지는 부상을 입게 되어 낙방하게 되지만 이순신은 다시 일어나 버드나무 껍질을 벗겨 다친 다리를 싸매고 과정을 마쳤다는 일화가 있을 정도로 그의 의지와 정신력은 매우 뛰어났습니다. 다음 무과시험에 이순신은 급제하고 자신의 명성을 높여가던 중 임진왜란이 발발하게 됩니다. 7년 동안 이어진 전란으로 조선의 국토와 민생은 처참하게 파괴되었는데요. 전쟁이 발발하게 된 뒤 보름 여만에 서울이 함락되고 개전 두 달만에 조선은 멸망 직전의 위기에 몰리게 됩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듯이 왜란에서 이순신은 임진년 5월 7일 옥포해전부터 계유년(1598) 11월 18일 노량해전까지 20여 회의 전투를 치러 모두 승리를 이끌게 됩니다. 그 승전들은 그야말로 패색이 짙은 전황을 뒤바꾼 결정적인 계기가 되는데요. 이후 소강상태였던 전쟁은 정유년(1597)에 다시 재개되었고 전황이 급속히 악화되자 그는 다시 삼도수군통제사로 임명되게 됩니다. 이때 그에게 남아 있던 전력은 단 13척의 함선뿐이었다고 합니다.

그가 함대를 이끌고 한 달 뒤, 명량 해전에 나아갔고(9월 16일), 스스로 '천행이었다'고 표현할 만큼 기적 같은 승리를 거두게 됩니다. 하지만 전란의 중심에서 그의 생도 동시에 끝이 나게 되는데요. 그의 마음과 자세는 전투 하루 전에 쓴 [필사즉생, 필생즉사]라는 글귀에 담겨 있으며, 1960년대 후반부터 서울의 중심인 세종로에 이순신 장군 동상이 세워지고 현충사가 대대적으로 정비됨으로써 그는 한국사에서 가장 중요한 위인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순신 장군 명언

- 금신전선 상유십이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전선이 남아 있습니다. 신의 몸이 살아있는 한 감히 적은 조선의 바다를 넘보지 못할 것입니다.
- 필사즉생 필생즉사
무릇 죽기를 각오하면 살 것이고, 살려고 하면 죽을 것이다.
- 전방급 신물언아사
전투가 한창 급하니, 내가 죽었다는 말은 하지 마라

지금까지 이순신 장군 업적과 그의 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말 대한민국 역사상 없어서는 안 될 가장 뛰어난 위인 중 한 분이 아녔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전에 지방을 다녀오면서 이순신 장군 묘를 방문한 적이 있는데요. 위치는 충남 아산시 음봉면 삼거리 산 2-1번지에 위치해 있습니다. 지나가다 시간이 되시면 한번 들러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