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피그말리온 효과 그리고 그에 대해

by 오늘도 웃짜 2021. 8. 18.
반응형

피그말리온 효과 그리고 그에 대해

여러분들은 피그말리온에 대해 아시나요? 어릴 때 수업 시간에 배운 기억이 어렴풋이 나지만 정작 정확한 기억은 나지 않는데요. TV나 각종 매체에서 가끔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말을 들을 때가 있습니다. 사실 피그말리온에 대해서도 잘 모르는데 대략 어떤 의미인지는 알고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는 누구이며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피그말리온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유명한 조각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글쓴이도 그에 대한 일화와 탄생을 찾아보게 되면서 정확한 뜻과 의미를 알 수 있었는데요. 그의 탄생 일화와 함께 정확한 의미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는 벨로스와 안 키니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로 그의 형제 다나오스와 아이 킵 토스가 있으며 키프로스 섬에서 뛰어난 예술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림을 비롯한 작품에서 그를 미청년으로 묘사되지만 이 신화의 배경이 되는 시대는 전쟁이 잦았던 시대였고, 당시 예술가나 기술자들은 대체로 전쟁터에 나가기엔 무리가 있지 않았을까 판단됩니다. 지금으로 따지면 군면제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각에서 그는 그렇게까지 훤칠한 미청년은 아니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추정했는데요. 그 이유는 대장장이의 신 헤파이스토스를 추남, 절름발이로 묘사 했고 후손인 스미르나와 아도니스가 미모로 유명한 걸 보면 피그말리온도 갈라테이아의 엄청 잘 생기지 않았을 가능이 높기 때문입니다.

사실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그를 요약해보면 현대판 덕후들의 로망의 결정판이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가 살던 키프로스 섬은 사랑과 미의 여신아프로디테를 수호신으로 모시던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키프로스 섬의 여인들은 실제로 매춘을 일 삶은 문란한 생활을 하고 있었고, 그것을 알고 있던 피그말리온은 혐오감을 느끼면 독신으로 살며 오직 조각하는 일에 몰두하게 됩니다.

그는 백설처럼 하얀 상아로 실제 사람의 크기의 아름다운 여성을 조각하게 되었고 실로 그 작품은 완벽했다고 하는데요. 그 작품은 너무나 정교하고 생기 차 보여서 살아있다고 착각할 정도로 정교했다고 합니다. 실제 신화에서도 그는 매일 아름다운 동상(그녀)을 바라보며  결국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사랑에 빠진 피그말리온은 동상이 자신의 연인이라고 생각했고 매일 어루만지며 사랑의 감정을 키웠습니다. 때때로 바다에 조개껍데기와 아름다운 꽃을 가져다 선물을 해주기도 했으며 멋진 옷을 입히고 손가락에 황금 반지를 끼워주고, 목에 금목걸이를 걸어주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밤에 그녀를 팔에 베고 말을 건네기도 했지만, 정작 차디찬 상아 조각상에 불과한 그녀에게 대답을 들을 수가 없었는데요. 그래서 항상 그의 마음은 쓸쓸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허전하고 쓸쓸한 마음으로 지내던 어느 날,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를 기념하는 축제가 열리게 되면서 사람들은 신전에게 제물을 바쳤고, 소원을 빌게 됩니다.

 

이때 피그말리온도 정성스럽게 마련한 선물과 함께 아프로디테에게 상아 처녀를 제 아내가 되게 해달라고 빌었다고 합니다. 이후 집으로 돌아온 피그말리온은 평소처럼 동상(그녀)에 볼 키스를 하게 되는데, 원래 차가웠던 동상에게서 따뜻한 온기를 느끼게 되어 깜짝 놀라서 얼굴을 바라보게 되었을 때 그녀의 뺨은 수줍게 빨개져 있었다고 합니다.

피그말리온의 기도를 들은 아프로디테가 축복을 내려 상아 여인을 인간으로 만들어 준 것이었는데요. 그는 그녀의 이름을 갈라테이아로 지어주었고 피그말리온과 갈라테이아 두 사람은 부부로 맺어지게 됩니다. 신화에 따르면 두 사람의 결혼식에 아프로디테가 참석하여 축하와 축복을 내렸다고 전해집니다.

9개월 후 두 사람 사이에 아이가 생겼고 피그말리온이 그 아이의 이름을 파포스라고 지어주게 되는데요. 아들이라는 말도 있고 딸이라는 말도 있지만, 대부분 딸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현대에서 피그말리온의 이야기는 그림과 예술, 오페라, 영화뿐만 아니라 심리학, 일상생활에도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뜻은 다른 사람들의 기대나 이익에 의해 효율성이 향상되거나 결과가 개선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특히 교사들의 교육적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학생들의 성과를 향상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며 타인의 기대와 관심으로 인해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렇듯 주위 사람과 가족에게 격려의 말과 조언으로 함께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